홀뮴레이저
결찰술 유로리프트
플라즈마 투리스
레드존 (20~35세)
블루존 (36~50세)
골드존 (51~65세)
실버존 (66~80세)











골드존은 남성건강에서 그 어느 때보다 비뇨기과적 유병율이 높은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비뇨기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병원을 찾는 비율이 낮아 병을 키우는 환자들 또한 많습니다. 소변 보기가 힘들고 남성갱년기로 인해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발기력도 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나이문제로 치부하고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이 문제를 크게 합니다.

골드존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질병은 전립선비대증으로 환자의 비율이 50%가 넘습니다. 통상적으로 골드존에서는 배뇨장애를 수반한 전립선 질환이 가장 빈번하게 발병합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는 전립선 비대와, 전립선염, 전립선암을 전혀 구별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흔히 소변관련 배뇨장애가 있으면 전립선비대라고 판단하시는데 그 증상이 전립선염이나 전립선암일 확률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이 연령층에서는 큰 위험입니다. 증상이 있은 후 병원을 찾게 되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전립선질환에 대한 통합적인 검사가 이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배뇨장애, 남성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신호


골드존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전립선비대는 해부학적으로는 블루존에서 시작이 되지만 증상은 골드존에서 생기게 됩니다. 이 시기의 남성들은 대부분 배뇨장애를 경험하게 되는데 남성에게 있어 배뇨장애는 전립선암이나 비대로 발전하기 전 증상인 경우가 많아 남성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신호라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배뇨장애에 대부분 당황하지만 곧 일시적 증상이라 여기고 좋아질 것을 기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뇨장애는 전립선암이나 비대의 신호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즉시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는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비대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비대증 때문에 배뇨장애가 있는데 그냥 방치하게 되면 방광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급기야 나중에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를 해도 방광기능의 저하로 인해 비대증 치료효과가 현격하게 떨어지고 더 심하면 콩팥 기능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즉 이시기에 전립선 비대증세를 단순 노화의 불편한 배뇨장애로만 치부해 버리고 잘 치료를 못하면 방광기능의 악화로 비대증 치료가 안되고, 궁극에는 콩팥 기능의 악화로 심한 경우 콩팥을 떼어내어야 하는 불행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대증의 증세는 결과적으로는 발기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 시기 운동을 안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생활패턴을 반복하면 결국 호르몬 결핍이 생기면서 남성의 삶에서 가장 여유롭고 건강해야 할 골드존 시기에 70-80대 노인의 몸과 에너지를 가지게 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잘 관리한 남성들은 골드존에서 30대 못지않게 왕성하게 활동하고 건강을 유지합니다. 이들은 실버존에서도 비슷한 연령대의 남성들에 비해 자신감이 넘치며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치명적인 암, 방광암
골드존에서 두번째로 빈번하게 나타나는 전립선암의 경우, 조기 발견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실버존에서 암이 발견되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만 골드존에서 조기 발견되면 치료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 때문에 50세가 넘게 되면 전립선암은 필수검진이 되어야 합니다. 골드만의 암검진은 통증 없이 조직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하며 당일로 모든 검사가 시행되기 때문에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통상적으로 3가지 검사를 받게 됩니다. 직장수지검사, 초음파검사, PSA검사, 이 중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는 직장수지와 PSA검사입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센터에서는 PSA검사와 초음파검사만을 시행하는데 문제는 초음파검사를 직장에 하지 않고 복부에 하는 것입니다. 전립선 진단 시 복부 초음파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전립선의 크기 또한 제대로 잴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 많이 하는 건강검진은 비대증진단의 정확도도 많이 떨어집니다.

예전에는 전립선암의 기준이 PSA 4였습니다. 최근 이 기준이 2.5까지 떨어졌습니다. 보통 4~10이면 그레이존이라 칭했고(이중 25%가 전립선암) 10이상이면 100% 전립선 암이라고 규정하는 게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사에는 2.5~4%까지 나온 사람들의 15%가 전립선암에 해당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전립선암을 조기 진단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예전처럼 4.0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안전하게 2.5를 기준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논란이 있습니다.

최근 트랜드는 안전하게 2.5를 기준으로 하자는게 통론입니다.(대학병원의 경우 서울대는 2.5 연대는 3.0 지방대 의대는 4.0이 기준) 하지만 일단 검진에서는 예전 수치를 적용하여 많은 위험환자들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비뇨기과 의사가 손으로 직접 만져보는 검사가 있어야 정확하게 암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촉진검사에서 덩어리가 발견되면 조직검사 시 수치가 1.0이하인 경우에도 전립선암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꽤 됩니다. 결국 PSA검사 못지않게 비뇨기과 의사의 오랜 경험을 통해 직접 만져보는 진단 또한 결정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진단적인 측면에서 전립선암은 이처럼 다양한 변수가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건강검진에서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에서 1.5였는데 일년 만에 2.5가 되고 다시 3.5가 되어도 검진센터의 진단은 아직 4.0이하이니까 정상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드만 비뇨기과에서는 이런 경우 반드시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1년에 0.75가 상승하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비뇨기과에서는 상식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레이존 이하, 즉 10이하에서 조차 별 문제 없는 것으로 진단받아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허송 세월 하는 경우도 있어 안타깝습니다.
건강검진에서 놓치기 쉬운 전립선암
흡연 인자로 인해 이 시기에 흔히 발생하는 방광암의 경우에도 조기 진단만 되면 90% 정도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립선암과 비슷하게 방광암도 건강검진에서도 놓치는 사례가 많습니다. 방광암은 증상이 전혀 없어서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에서 혈뇨가 발견되면 전문검사로 진행되어야 하지만 혈뇨가 흔한 증상이다 보니 내과 의사들 중 대부분은 그냥 지켜보자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그러다 보면 수년이 지나 소변이 온통 빨갛게 된 후에야 초음파나 IVP로 암이 진단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는 암이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나오게 되는데 초기에 발견했다면 내시경수술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골드만에서는 블루존부터는 육안으로 보이는 혈뇨가 아닌 현미경적 혈뇨가 있어도 IVP검사를 시행합니다. 방광경은 안 하더라도 최소한 방광 초음파를 통해 혹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방광암의 위험을 제거합니다. 비뇨기과 중 골드만처럼 내시경도 있고 모든 방광암이 의심되는 증상에 대해 조직검사까지 가능한 개인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으로 진단된 환자가 불안하여 재검사를 위해 방문했을 때 암을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한 사례도 많습니다.




소변검사, 전립선액 검사, TRUS(전립선 초음파검사), 초음파 잔뇨검사 + 정액검사, 유전자 검사, UFR(요속검사), PSA(전립선특이항원검사), IPSS, 혈액검사(호르몬검사), 음경복합 도플러 혈류검사






골드존의 치료는 완치의 개념보다는 관리의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연령대의 질환은 대부분 치료가 끝나지 않고 오래 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골드존에서는 환자에게 증상이 없더라도 전립선관리와 갱년기관리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시기의 관리에 따라 그 이후 실버존 에서의 삶의 질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50대에 웨이트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근육이 생기지 않는 것은 남성호르몬 저하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적극적인 호르몬치료를 시작하면 근육이 생기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뿐 아니라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는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가득한 활기찬 아침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