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 및 설문 조사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 질환, 수술 및 외상병력, 성생활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략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학적 검사
환자의 신체를 검사하는 과정으로 환자는 느끼지 못하나 비뇨기과 전문의가 진찰하고 확인하는 할 수 있는 모든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신경학적 검사, 전립선 검사, 혈압측정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혈액검사
발기부전에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중 혈액검사로 확인이 가능한 질환을 알아보는 검사로 일반 혈액검사, 간기능 검사, 신장기능 검사, 혈당 검사, 혈중 지방수치, 호르몬 검사등이 포함됩니다.
소변 및 전립선 검사
요도염이나 전립선염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합니다.
시청각 자극 발기 검사
에로비디오 등을 보면서 발기의 정도를 확인 하는 방법으로 핑크룸이라고 알려진 방에서 음경에 간단한 장치를 하고 혼자 비디오를 보면서 나타나는 변화를 컴퓨터가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 30분 정도의 검사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입원이 필요없어 간편하지만 개인의 성향이나 핑크룸의 환경에 따라 검사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야간수면 음경 발기 검사
정상 남성의 경우 야간에 잠자는 동안, 특히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는 시기에 30분 정도씩 3회에서 많게는 5회정도 발기가 일어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기가 된 음경으로 보는 경우가 가끔 있는 데 이는 극히 정상적이며 건강하다는 뜻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지속시간과 빈도, 강도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검사는 수면 중 발기가 잘 일어나는 지 확인하는 검사로 발기가 잘 일어난다면 혈관성 발기부전은 아니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에 잠자는 동안 시행해야 하므로 입원이 필요한 것이 단점입니다.
신경학적 검사
음경으로 전달되는 신경이 온전한지를 보는 검사로 감각신경과 반사신경 등을 확인합니다. 감각신경은 진동각측정기(biothesiometry)로 귀두와 집게 손가락의 감각차이를 확인하여 귀두의 민감도를 확인하며 반사신경은 특정 부위를 자극하여 나타나는 근육의 수축여부로 판별합니다. 성기를 자극하여 뇌에서 나타나는 전기적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발기 유발 검사
가장 좋은 혈관기능 검사로 음경 발기조직에 발기유발제를 직접 주사하고 반응을 육안으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환자가 발기유발제 주사후 성적 자극없이 5분내 완전발기를 일으켜 10분이상 지속되면 혈관성 발기부전이 아니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발기가 불완전하게 반만 발기되었으면 스스로 수지자극을 가하여 완전발기 여부를 확인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심인성, 신경인성, 호르몬성 또는 경미한 혈관장애는 확인할 수 없으며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 정상인도 발기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합 도플러음경초음파
음경에 있는 혈관을 초음파로 직접 관찰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음경초음파로 혈관의 굵기와 위치, 방향을 확인한 후 발기 유발제를 음경 발기조직에 주사하고 나타나는 혈관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며 음경발기조직의 이상유무, 혈관의 이상 유무, 혈류의 속도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 알 수 없는 세세한 변화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숙련된 비뇨기과 전문의만 가능하며 고가의 도플러초음파 기기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비아그라 복용검사
비아그라가 시판되면서 시행된 검사로 비아그라 50mg을 4차례 복용시킨 후 결과를 환자에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환자자신이 만족하면 추가적인 검사없이 비아그라를 게소 투여하도록 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면 용량을 증가하여 100 mg을 2회 투여하며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추가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다른 검사와 달리 환자의 주관에 의존하여 객관성이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 음경상완동맥압지수, 음경해면체동맥 수축기 폐색압측정, 음경해면체내압측정술과 해면체 조영술, 내음부동맥조영술 등 다양하나 너무 복잡하고 힘들어 잘 쓰이지 않는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