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 칼럼

골드만 비뇨의학과는 의료 정보와
생각을 담아 세상과 소통합니다.

제목 전립선비대증수술 대안 '홀뮴레이저'
작성 정보

2019-12-04 11:24

/  조회수 : 46

  [메디칼트리뷴]
  • 전립선비대증은 중년 남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비뇨기질환이다. 생식기관인 전립선에 생긴 결절이 점점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이로 인해 잔뇨감, 압박뇨, 단절뇨, 야간뇨, 배뇨지연 등의 장애를 일으켜 중년남성의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전립선은 샘 및 섬유 근조직으로 구성된 부속 생식샘이다. 평소 세포는 증식과 사멸을 되풀이하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균형이 깨지면서 비정상적인 세포증식이 발생해 전립선비대증이 발생한다.

    전립선비대증이 환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에 많은 만큼 노화가 주 원인으로 추측될 뿐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아직도 정확하지 않다. 가족력, 남성호르몬 분비 변화 등도 발생 원인으로 꼽힌다.

    전립선비대증은 치료를 요하는 질환인 반면 이를 꺼리는 이들도 많다. 비뇨기 특성 상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커 보존적 치료에만 매달리는 사례가 많은 것이다. 중장년이라는 나이도 걸림돌이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는 크게 비수술과 수술로 나뉜다. 증상이 경미하면 정기검진으로 관찰하는 대기요법과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약물치료는 좁아진 요도 및 방광목을 약물로 넓혀 배뇨를 원활히 해준다. 아울러 전립선 크기도 다소 줄여준다. 다만 약물치료는 투약 중단 시 재발의 우려가 있는데다 약물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발생 가능성도 높다.

    전립선비대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중증이고 약물치료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 절개나 출혈이 부담스러워 선뜻 시행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전립선이 매우 크게 비대해졌다면 혈관이 발달한 상황인 만큼 잘못하면 극심한 출혈을 야기할 수 있다. 조직 진단도 어렵고 제거 난이도가 높다. 이러한 상태에서 무턱대고 제거하면 주변 조직 및 골반 림프절이 함께 제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요관 손상, 요실금 등의 추가 합병증 우려가 높다.

    최근에는 홀뮴(holmium)레이저를 이용한 홀렙(HoLEP)수술이 등장해 전립선 제거에 따른 출혈, 추가 합병증 우려를 최소화하고 있다. 기존 수술법처럼 내시경적 수술이지만 조직의 침투 깊이가 0.44mm 이하로 미세절개가 가능하고 계획한 만큼 전립선 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무엇보다 2100nm 파장의 홀뮴 야그레이저(Holmium-YAG Laser)를 이용하는 만큼 시술 도중이나 이후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골드만비뇨기과 김재웅 원장
    특히 80g 이상 거대 전립선비대증도 수술가능하다. 또한 박리한 조직을 일시적으로 방광에 저장했다가 분쇄기를 이용, 미세하게 분쇄해 체외 배출하기 때문에 추가 합병증 우려도 최소화한다.

    요도를 통해 절제경을 삽입한 후 레이저에 의해 전립선의 비대한 조직을 전립선 피막과 분리하여 완전히 적출하는게 특징. 최소 침습적 내시경 수술이기에 입원이 필요하지 않고 1~2일 내에 배뇨장애 증상의 개선을 체험할 수 있다.

    골드만비뇨기과 김재웅 원장[사진]은 "홀렙 수술 전 소변검사, 전립선초음파검사, 전립선특이항원검사, 요속검사, 전립선비대증상점수표 작성, 직장수지검사 등의 과정을 거치며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술 후 병세 호전 예후를 확인하기 위해 간 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혈소판수치검사, 심장 기능 검사 등을 체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치료법이라도 환자 연령층이 50세 이상 중장년층이라면 안전한 수술 과정을 위해 정밀 검사 후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게 필수라고 김 원장은 덧붙였다.
  • Since 2002

    19

    비뇨의학
    선두주자

  • 누적치료수

    100만건

    치료 레퍼런스로
    입증된 실력

  • PCR유전자 검사

    40만건

    최초도입,
    최다 기록 보유

  • 대한민국

    100

    명의 선정
    신한국인 대상 수상

  • 특수 처치로

    통증 0

    검사에서 치료까지
    통증 제로 시스템

  • 진단에서 치료까지

    1day

    골드만 1day-1stop
    의료 서비스 제공

주저하지 마시고 문의주세요.
골드만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름
연락처 - -
진료 과목
상담가능시간

문의 내용

문의 내용 확인 후에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진료시간 이후에 남겨 주신 문의글은
익일 진료 시간에 확인하고 연락 드리겠습니다.

top

문의 내용 확인 후에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진료시간 이후에 남겨 주신 문의글은
익일 진료 시간에 확인하고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