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 칼럼

골드만 비뇨의학과는 의료 정보와
생각을 담아 세상과 소통합니다.

제목 발병 원인 불명확한 전립선염, 치료 전 세밀한 검사 진행필수
작성 정보

2019-10-02 11:48

/  조회수 : 160

  [스포츠조선]
  • - 비세균성 전립선염 발병 기전 파악 위해 Multi-PCR 시행해야

    환절기는 건강관리에 같히 유의해야 하는 시기다. 극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체력 및 면역력이 쉽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나타나면서 뜻하지 않은 비뇨기 질환을 경험하는 남성의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대표적으로 전립선염을 꼽을 수 있다.

    전립선은 정액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중요한 비뇨기계 조직이다. 이러한 전립선에 세균이 침투하면 염증이 나타나는데 이를 전립선염이라 부른다.

    전립선염의 기질적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40~50대 중년 남성에게서 주로 발병하는 가운데 면역력 저하와 함께 전립선 내 세균이 침투하며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절기에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마저 감소할 경우 전립선염 발병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외에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 기능이 저하된 경우 역시 마찬가지다.

    전립선염 발병 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배뇨 장애를 꼽을 수 있다. 아울러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소변줄기가 약해지기도 한다. 소변 시 요도 끝이 따끔거리거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전립선염은 보통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구분한다. 세균성 전립선염은 대장균이 요도로부터 상행감염을 일으키거나 전립선으로 역류할 때 발병한다. 원인균이 정확하게 규명됐을 때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정의할 수 있다. 반면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원인균이 검출되지 않을 때 내릴 수 있는 진단명이다. 해부학적인 배뇨 장애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가운데 신경학적 이상, 골반 부위 손상, 자가면역질환 등의 위험 요인도 포함된다. 다만 규명되지 않은 세균성에 의한 발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전립선염으로 의심될 경우 세균성, 비세균성 여부를 정확하게 가려내는 것이 필수다. 비세균성이라면 정밀 진단의 필요성이 더욱 뚜렷해진다. 실제로 상세한 문진 작성 및 20여 가지의 개인맞춤검사, 요류역학검사, 요도내시경검사, 균유전자검사(Multi-PCR) 등 복합적인 정밀 진단 과정이 필수로 이뤄져야 올바른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Multi-PCR 검사는 일반적인 균 배양 검사나 단순 PCR검사로 찾기 어려운 균에 대한 정밀 검사가 가능하다. 덕분에 발병 원인이 애매모호한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진단을 구체화하는데 기여한다. 개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도 특징이다.

    질환이 발병하기 전 일상생활 속 예방 노하우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먼저 소변을 오래 참는 등 전립선 압박이 가해지는 행동을 지양해야 한다. 아울러 전립선 마사지, 온수 좌욕, 가벼운 운동의 꾸준한 실천 등은 혈액순환 개선 및 근육 이완에 효과적이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 및 과음을 멀리 하고 맵고 짠 음식을 줄이는 것도 권장된다. 특히 자전거, 오토바이, 승마 등 전립선을 자극하는 운동도 좋지 않다.

    골드만비뇨기과 이종우원장은 "전립선염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항생제, 근육이완제, 알파차단제 등 맞춤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는데 이외에 자기장을 통해 골반 내 기관을 자극시키는 자기장 치료도 시행 가능하다."며 "비수술 요법으로 개선이 쉽지 않다면 초음파를 이용한 정밀주사요법인 전립선 주사 또는 복합 칵테일 요법을 시행해 빠른 호전, 높은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 Since 2002

    19

    비뇨의학
    선두주자

  • 누적치료수

    100만건

    치료 레퍼런스로
    입증된 실력

  • PCR유전자 검사

    40만건

    최초도입,
    최다 기록 보유

  • 만성 질환

    재발 0

    재발의 근원을 제거하는
    치료 프로세스 지향

  • 특수 처치로

    통증 0

    검사에서 치료까지
    통증 제로 시스템

  • 진단에서 치료까지

    1day

    골드만 1day-1stop
    의료 서비스 제공

주저하지 마시고 문의주세요.
골드만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름
연락처 - -
진료 과목
상담가능시간

문의 내용

문의 내용 확인 후에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진료시간 이후에 남겨 주신 문의글은
익일 진료 시간에 확인하고 연락 드리겠습니다.

top

문의 내용 확인 후에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진료시간 이후에 남겨 주신 문의글은
익일 진료 시간에 확인하고 연락 드리겠습니다.